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신생아 외출시기 및 외출 준비물, 주의사항까지

반응형

오늘은 신생아 외출 가능 시기와 외출 준비물, 그리고 주의사항을 알아볼게요.

 

신생아 외출시기 및 외출 준비물, 주의사항까지


안녕하세요. 반짝맘입니다. 오늘은 우리 아기의 첫 외출 시기와 외출 시 꼭 필요한 준비물 그리고 주의사항까지 알아볼 텐데요. 외출을 좋아하는 저희 부부에게는 외출 정보 노하우가 정말 많이 있답니다. 레츠고!

 

■신생아 외출 시기 언제부터 가능할까요?

가장 좋은 시기는 생후 100일 이후부터입니다. 생후 50일 전 아기들의 경우 아직 하지 않은 예방접종이 많기 때문에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는 게 좋아요. 그리고 100일 지났어도 아기의 컨디션에 따라 외출을 결정 여부를 정하셔야 돼요. 만약 아기가 감기 등에 걸렸는데 외출을 하게 되면 감기가 더 악화되겠죠? 만약 예방 접종이나 사진 촬영 등 꼭 필요한 외출이 아니라면 권장 시기를 지켜서 외출하는 게 좋아요.

 

아기 시기별 적절한 외출 시간

  • 첫 돌 전의 아기: 가능한 짧게, 최대 3-4시간 이하 권장
  • 두 돌 전의 아기: 5-6시간 까지는 괜찮아요.
  • 세 돌전의 아기: 준비만 철저하다면 하루 종일도 괜찮아요.

■신생아 외출 전 체크리스트

1. 날씨 체크

날씨가 너무 춥거나, 바람이 심하거나, 미세먼지가 많거나, 자외선 지수가 높은 날은 외출을 삼가거나 실내로 가시는 게 좋아요.

 

2. 수유시설 유/무

외출하려는 곳에 수유를 할 수 있는 수유실이 있는지 확인하는 게 좋아요. 또한 기저귀를 갈 수 있는 유아 휴게실이나 가족 화장실의 여부도 중요해요.

 

3. 사람이 너무 많거나 밀집되어 있지 않은지

외출하려는 곳에 사람이 너무 많거나 밀집되어 있는 곳이라면 아기가 감기 등의 바이러스에 옮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돼요. 

 

4. 너무 시끄러운 곳은 아닐지

아기들은 소음에도 취약해요. 가려는 곳이 너무 시끄러운 곳은 아닌지 확인해보시고 장소를 결정해주세요.

 

5. 청결도 체크

외출하려는 곳에 청결도도 중요해요. 가려는 곳에 벌레가 많지는 않은지 담배연기 등의 유해환경이 있는 곳은 아닐지 생각해보고 장소를 정하는 게 좋아요.

 


■신생아 외출 준비물

가벼운 산책이라도 신생아 외출은 준비할 것들이 많아요. 아기 가방에 필요한 준비물들을 챙겨주세요. 젖병과 분유, 수유 가리개, 기저귀, 여벌 옷(내복), 여벌 옷(외출복), 담요(날씨에 따라), 손수건 여러 장, 아기용 물티슈, 엄마 아빠의 여벌 옷, 체온계, 비상약 등


■신생아 외출 시 주의사항

(좌) 반짝이 50일때 외출, (우) 반짝이 70일때 외출

1. 직사광선(햇빛)에 노출되지 않게 하기

6개월 이전의 아기는 피부가 약하기 때문에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위험할 수 있어요. 직사광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유모차 덮게를 이용하거나 햇빛을 잘 막아주세요.

 

2. 벌레 조심하기

아기들은 벌레에 물리는 어른들이 물릴 때와 달라 엄청나게 부풀어 올라요. 그리고 독소가 있는 벌레의 경우 아기에게 치명적일 수 있어요. 외출 시 아기가 벌레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3. 체온 유지 신경 쓰기

아기들은 체온에 민감한 거 아시죠? 여름에는 열꽃이 필 수 있고 겨울에는 쉽게 감기에 걸릴 수 있으니 체온 유지에 각별히 신경 써서 외출해주세요.

 

4. 사람 많은 곳 피하기

위 체크리스트에 언급했듯이 아기는 세균 감염에 취약하기 때문에 사람이 붐비는 장소는 피해 주세요. 사람이 많은 만큼 세균이 공기를 통해 전달되기 쉬워요.

 

5. 미세먼지 많은 날은 외출 삼가기

미세먼지가 발암물질인 거 아시죠? 특히 아기의 경우 미세먼지로 인해 호흡기 질환이 생길 수 있으니 미세먼지 많은 날은 외출을 피하도록 해요.

 

6. 아기는 안아서 이동하기

유모차나 아기띠를 사용하면 조금 더 아기를 안고 다니기 수월한데요. 되도록이면 유모차보다는 아기를 팔로 안고 다니는 게 좋아요. 특히 신생아의 경우는 목을 가누기 힘들기 때문에 목 쪽을 잘 받쳐주셔야 해요. 목을 조금 가눌 줄 아는 아이의 경우에도 아기띠에서 목 부분은 손으로 받처주시는게 좋아요.

 

7. 외출 후 깨끗하게 목욕하기

외출 후 집으로 돌아오면 반드시 깨끗하게 목욕하는 거 당연하겠죠? 혹시 밖에서 장난감이나 인형 등을 가지고 놀았다면 장난감과 인형도 깨끗하게 닦아주세요.


오늘은 신생아 외출 시기와 신생아 외출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반짝이네는 밖으로 돌아다니는걸 너무 좋아하는 가족이라 50일부터 외출을 했어요. 물론 준비물 바리바리 싸들고... 다행히 아무 탈 없이 잘 크고 있답니다. 외출 시기가 100일 이상인 건 권장 시기인데요. 권장 시기에 맞춰 첫 외출을 하면 좋겠지만 그러지 못할 경우에는 외출 준비물과 주의사항 꼭 체크해서 외출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오늘도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었길 바라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D

 

■같이 보면 좋은 글

[#육아정보] - 아기 뒤집기 시기&되집는 시기 (+뒤집기 방지 쿠션 효과)

[#육아정보] - 배냇머리 속설과 아기 미용실 꿀팁 정리[아기 미용실 추천, 준비물]

[#육아정보] - 신생아 카시트 태우기 방법과 카시트 안타는 아기 카시트 교육법

[#육아정보] - 아기 말하는 시기 [옹알이 시기부터 엄마,아빠 말하는 시기 까지]

[#육아정보] - 영유아 발달표와 아기 표준키, 아기 표준 몸무게 비교표 [육아정보]

[#육아정보] - 아기 장난감 소독과 세척 안전하게 하는 방법(제품홍보 아님)

[#육아정보] - 아기 책읽는 습관 기르는 법 [돌전아기 책! 앉기 시작할 때부터!]

[#육아정보] - 아기 통잠자는 시기와 통잠 재우기의 법칙[수면의식, 수면교육 방법]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