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육아에도 교육적인 육아를 많이 선호하시죠? 그중 가장 교육적인 육아 중 하나가 바로 책 육아인데요. 오늘은 아기가 어떻게 하면 책에 관심을 갖게 되는지, 책 읽는 습관 기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책 읽는 아기 어떤 부분이 좋을까?
책은 아기들에게 간접적으로 많은걸 체험할 수 있게 해 줘요. 동물, 직업, 역할, 기술, 사회성 등.. 아기 책들은 대부분 10페이지 이내의 책들이 많은데 페이지가 적지만 그 안에 교훈이나 정보를 습득하는데 도움되는 내용들이 가득해요. 아기들은 그런 것 들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흉내 내고 지식을 습득하게 된답니다. 때문에 책에서 간접적으로 봤던 이야기가 실제 상황으로 왔을 때 책을 보며 간접적으로 체험했던 아이와 그렇지 못한 아이는 대처능력에 차이가 날 수밖에 없어요.
또한 책은 말하기, 글자 습득, 듣기, 표현력을 습득하고 늘려주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책은 아이들에게 필수적이라고도 할 수 있어요.
■아기 책 읽는 시기는 언제부터?
보통 돌아기부터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아기 책 읽는 시기는 따로 정해진 건 없어요. 사실 요즘은 태어나서 눈을 뜨자마자 흑백으로 된 초점책을 보기 때문에 눈뜨기 시작할 때부터라고 할 수도 있겠네요. 저희 부부가 본격적으로 아이와 함께 책을 펴서 읽어주던 시기는 50일이 조금 지난 후부터였어요. 익숙함이 친숙함이고 아이들에게 친숙함은 좋아하는 걸 의미해요. 그렇기 때문에 시기가 빠르면 빠를수록 좋을 거 같아요. 단, 아이가 너무 관심을 안 두거나 책을 보면 짜증을 내거나 보기 싫어하면 영아 스트레스가 올 수 있기 때문에 아기의 기분을 잘 살피며 책을 읽어주어야 해요.
■아기 책읽는 습관 기르는 법 [아기 책 이렇게 읽어 주세요.]
1. 부모가 먼저 책 읽기
평소 부모님이 책을 자주 읽는 모습을 먼저 보여줘야 해요. 부모님이 먼저 실천하지 않는 건 아이도 관심을 잘 두지 않아요. 저희 부부는 평소 육아 관련 지식서를 많이 읽었어요. 그리고 남편이 몇 년째 정기 구독하고 있는 히치하이커라는 책을 자주 읽었어요. 아이가 관심을 보이면 아기에게 책을 넘겨주고 이것저것 설명해주세요. 아이가 관심을 보일 때쯤에 그림이나 사진이 많이 들어간 책으로 바꿔서 읽으면 더 효과적이에요. 부작용으로는 아주 어릴 경우 아이가 와서 책을 찢거나 하는 경우도 자주 있답니다. ㅜㅜ
2. 과장된 목소리와 풍부한 감정표현
책을 읽어줄 때 우리가 평소 읽을 때처럼 무미건조하게 읽는 다면 아기들은 관심을 보이지 않아요. 과장된 목소리로 풍부하게 감정표현을 해주며 읽어야 해요. 예를 들면) 곰들이가 너무 슬펐데요.라는 부분을 으아아아앙 곰돌이가 너무너무 슬펐데요. 으아아앙 이런 식으로 아기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표현해주세요.
3. 몸짓 활용하기
목소리만으로도 관심을 보일 수 있지만 몸짓이 추가되면 더 큰 관심을 보이게 된답니다. 예를 들어) '으아아앙' 할 때 손을 눈가에 대고 우는 흉내를 내면서 같이 읽어주면 아이의 관심도 높일 수 있고 아이의 감정 표현방법도 풍부해진답니다.
4. 아이의 반응 살피며 읽기
육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상호작용이랍니다. 아이가 책에 흥미를 느끼는지 책의 어떤 부분을 좋아하는지 어떤 부분에서 과장된 책 읽기를 했을 때 즐거워하는지 포인트를 찾아가며 아이가 책에 더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읽어주세요. 중간중간 질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예) 이건 뭐야? 응 꽥꽥 오리야~
5. 아빠와 엄마 둘 다 읽어주세요.
보통 책을 엄마가 많이 읽어주고 아빠는 잘 안 읽어주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빠들은 자신의 표현력이 부족하다고 느끼거나 책 읽어주는 게 너무 민망하고 서투르다고 생각해서 읽어주기 싫다네요. 하지만 엄마와 다른 아빠만의 감성과 낮은 목소리는 아기의 정서발달과 언어 자극에 큰 도움을 줘요. 또한 아이는 아빠의 목소리를 많이 들으면 들을수록 아빠와 친밀해진답니다. (반짝이는 엄마보다 아빠가 읽어주는 책을 더 좋아해요)
■아기 책읽는 습관 기르는 법 [아기 책 이렇게 읽어 주면 안 돼요!]
1. 엄마, 아빠가 읽고 싶은 책만 읽어주기
아이들은 한 권의 책을 여러 번 반복해서 읽는 습성이 있어요. 엄마, 아빠는 더 다양한 책을 보여주고 싶겠지만 아이가 한 권의 책을 반복해서 읽는 건 그 책이 그만큼 재미있기 때문이에요. 아이들은 같은 책을 반복해서 읽어도 매번 새로울 수 있어요. 때문에 아이가 원하는 책을 원하는 만큼 읽을 수 있게 해 주세요. 원하지 않는 책으로 계속 바꿔주면 아이는 책 읽는 재미를 잃을 수도 있답니다.
2. 책에 읽는 글자 다 읽기
아기들은 어차피 책에 쓰여있는 글씨는 읽을 수 없어요. 책 속에 담긴 스토리, 분위기, 그림 등을 더 중점적으로 본답니다. 때문에 책에 적힌 글자대로 읽어주기보다는 엄마, 아빠가 책 속에 담긴 스토리, 분위기, 그림 등을 잘 전달할 수 있도록 간략하고 임팩트 있게 읽어주는 게 더 좋아요.
3. 책은 무조건 한 장 한 장 순서대로
아기들이랑 책을 읽다 보면 중간을 스킵하거나 중간부터 보려고 하는 경우가 많아요. 이때 엄마, 아빠들이 아니야 처음부터 순서대로 읽는 거야라고 말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행동은 아이가 책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떨어트릴 수 있으니 주의해야 돼요. 아기들이 책에 대해 자유롭게 탐색하고 배울 수 있도록 해주세요.
■아기 책 추천
사실 아기 책은 어떤 책이 든 상관없어요. 다만 내용이나 그림이 너무 자극적인 잡지나 성인지 같은 것만 주의하시면 돼요. 연령에 맞는 책들이라면 어떤 책을 읽던 아이에게 도움이 될 거예요. 심지어 반짝이 아빠는 배달 전단지랑 마트 할인 전단지도 포도 암냠냠냠, 사과 암냠냠냠, 꼬끼오 암냠냠냠 하면서 책처럼 읽어줘요.
아기들은 그림이나 사진이 많이 들어가 있거나, 스티커 등이 함께 들어 있는 책을 더 좋아해요.
오늘은 '아기 책 읽는 습관 기르는 법 [돌전아기 책! 앉기 시작할 때부터!]'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도움이 되셨길 바랄게요. 아기들 정서 발당과 지식습득에 반드시 필요한 책! 엄마, 아빠가 먼저 해야 한다는 것 꼭 기억하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할렐육아!
■같이 보면 좋은 글
[#육아정보] - 아이 자존감 높이는 올바른 칭찬 방법
[#육아정보] - 배냇머리 속설과 아기 미용실 꿀팁 정리[아기 미용실 추천, 준비물]
'#육아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기 흔들림 증후군에 대한 모든 것! [아기 흔들어 달래면 안된다?!] (12) | 2020.12.31 |
---|---|
밥 안먹는 아기, 억지로 먹이면 안되는 이유 [밥 잘 안먹는 아이 밥 먹이기] (14) | 2020.12.30 |
아기 마스크 씌우기 성공 팁 [각 기관별 아기 마스크 지침 WHO, 미국 CDC, 한국 식약처] (22) | 2020.12.27 |
아기 통잠자는 시기와 통잠 재우기의 법칙[수면의식, 수면교육 방법] (18) | 2020.12.26 |
신생아 외출시기 및 외출 준비물, 주의사항까지 (16) | 2020.1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