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아기 흔들림 증후군에 대한 모든 것! [아기 흔들어 달래면 안된다?!]

반응형

오늘의 육아정보, 바로 아기 흔들림 증후군에 관한 내용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몇 년 전 KBS에서 방영된 '위기탈출 넘버원'이라는 프로그램에 소재로 나와 많이 알려진 증후군인데요. 달걀로 실험하는 장면에서 모든 육아맘들의 간담을 서늘하게 헸는데요. 조금만 세게 흔들어도 아기에게 치명적일 수 있다...? 

 

아기 흔들림 증후군에 대한 모든 것!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NO! 한 연구진의 연구결과 '접촉 없이' 흔드는 행위 만으로 뇌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가능성은 거의 없는 걸로 밝혀졌습니다. 아기를 흔들어 재우거나 흔들어 달래주거나 하는 행동에서 걸리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고 해요. 흔들림 증후군의 오해와 진실 제대로 파해쳐볼게요.


위기탈출 넘버원 흔들린 아이 증후군 (출처. KBS 유튜브 채널)

■흔들린 아이 증후군이란?

아직 목 근육이 발달하지 않은 신생아에게 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 머리가 심하게 흔들리는 상황에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흔들림 증후군이 가장 많이 발병하는 시기는 생후 6주-20주 사이.

■흔들린 아이 증후군에 걸리면?

뇌에 이상이 생겨 실명, 사지마비, 성장 장애 등의 영구적인 후유증을 남길 수 있고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다.

■흔들린 아이 증후군 증상

초기에는 구토, 식욕부진, 힘없이 축 처짐 등이 나타나며 증상이 심해지면서 경련, 무호흡, 의식 저하 등으로 이어집니다. 아이를 세게 흔들거나 머리를 어딘가에 부딪혔을 때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으로 가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위기탈출 넘버원 흔들림 증후군 (출처. KBS 유튜브 채널)

■흔들린 아이 증후군의 주요 원인

아이를 심하게, 아주 심하게 흔들거나 머리를 때리는 행위에서 주로 나타납니다. 특히 아이가 흔들리면서 어딘가에 부딪히게 되면 충격이 몇 배로 더해져 흔들림 증후군이 가장 많이 생기는 원인이 됩니다.

 

1. 아기를 심하게 흔들기 (20초 이내 40-50회 이상 심하게 흔들기)

일반적인 엄마의 경우 이렇게 흔들기 힘들뿐더러, 할 수 있다 해도 이렇게 흔드는 엄마도 없겠죠? 아마....?

 

2. 목마 태우고 빠르게 걷거나 뛰는 행동

목마의 경우 보통 아기들이 잘 걸어 다니는 시점 이후에 해주는 행동입니다. 목도 잘 못 가누는 아기를 목마 태우는 부모는 아마.. 없겠죠?

 

3. 아기를 공중에 헹가레 하듯 던졌다 받는 행동

마찬가지로 목도 잘 못 가누는 아기를 공중으로 던지는 행위는 아동학대에 해당됩니다. 정상적인 부모라면 아이가 충분히 크기 전에는(돌 이후 또는 잘 걷기 시작한 이후)  이런 행동을 하지 않겠죠?

 

4. 연령에 맞지 않는 카시트를 태우거나 카시트 없이 혼자 차에 앉히는 경우

아기를 카시트 없이 혼자 차에 태워 다니는 부모가 있을까요...? 있다면 경찰에 신고하세요. 아동학대로...

 

5. 아이의 머리를 세 개 때리거나 주변 사물에 부딪히는 경우

?

 

흔들림 증후군은 사실 일상적인 흔들림에서는 잘 나타나지 않는다 해요. 흔들림 증후군의 주요 원인은 아동학대입니다. 세상 어떤 부모가 아기가 운다고 달래주는데 머리를 주변에 퍽퍽 부딪히면서 흔들겠습니까? (뉴스 보면 종종 있긴 하더라는..... 무서운 세상....) 아기를 사랑하는 부모라면 실수가 아닌 이상 흔들림 증후군이 생기는 경우는 극히 드물 것 같아요.


■흔들림 증후군 예방법

1. 장시간 차량 이동하지 않기, 비 포장도로 가지 않기

차량 안에서는 요철이나 방지턱 등으로 차가 심하게 흔들리는 경우가 종종 생겨요. 때문에 아직 미성숙한 아기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으니 아이와 함께 차량으로 이동할 때는 요철이나 방지턱을 주의하며 안전속도로 이동해주세요. 또한 아이를 차량으로 장시간 운전해서 이동하는 건 되도록이면 피해 주세요. 비포장 도로의 경우 차가 심하게 흔들리니 특히 더 주의해야 돼요. 부득이하게 장시간 차량 이동하는 경우(명절) 연령에 맞는 카시트에 태우는 게 가장 중요하고요. 아기의 목을 잘 받처줄 수 있도록 목 보호 쿠션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너무 위험한 놀이 금지

아이들은 조금 위험한 놀이를 좋아하죠? 반짝이의 경우도 매일매일 아빠 품에 안겨 핑크퐁 체조를 하는데요. 아이와 재밌게 놀다 보면 어느샌가 자기도 모르게 흥분해서 격해지는 경우도 생기는데요. 함께 노는 존재가 작고 연약한 아기라는 사실을 잊지 말고 너무 격하지 않게 놀아주는 게 좋아요.

 

3. 안정감 있는 유모차 태우기

유모차 또한 여러 종류가 있는데요. 신생아의 경우 너무 가벼운 휴대용 유모차 보단 절충형이나 디럭스 유모차로 이동하는 게 더 좋아요. (사실 우리나라의 경우 대부분의 인도나 도로가 발달해 유모차 영향은 크게 받지 않아요. 디럭스 까지는 필요가 없는 듯해요...)


오늘은 흔들린 아기 증후군, 흔들림 증후군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사실 주변에 과격하게 노는 친구들도 엄청 많은데 흔들린 증후군? 그런 거에 걸렸단 이야기 들은 적 한 번도 없어요...(반짝이 아빠가 가장 격하게 노는 편이지만 별 탈없이 아기가 잘 크고 있답니다.) 위기 탈출 넘버원의 자극적인 덕분에? 많은 육아맘, 육아 파파들이 걱정하지만 방송 특성상 자극적으로 내보내야 해서 자극적인 내용만 다뤘던 게 아닐까 싶습니다. 이승탈출 넘버원이라는 오명까지 받는 프로그램에서 나온 내용이니 이런 증후군도 있구나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듯해요. 하지만 언제나 아기는 소중히! 요건 진리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appy New Year♥

 

 

위 포스팅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하트) 부탁드려요.
(로그인 안 하셔도 누를 수 있어요 :D)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