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 및 출산 정보

노산 기준과 노산 임신준비(고령 임신) 할 때 유의할 점

반응형

2019년 기준 평균 결혼 나이가 남자는 33세, 여자는 30세로 평균 결혼 연령이 점점 늦어지고 있는데요. 결혼이 늦어지다 보니 자연스럽게 노산 임신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노산 임신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노산 기준과 노산 임신준비(고령 임신) 할 때 유의할 점


■노산 기준과 노산 임신이란?

노산 임신(고령 임신)의 나이 기준은 만 35세 이상의 여성이 임신을 한 경우를 말하며, 여러 임신 합병증이 증가하며 이상아, 기형아, 거대아 출산의 가능성이 높아지고 그로 인해 난산의 가능성도 높아지는 걸 말한다. 하지만 단순히 나이가 많을 떄 임신을 했다는 이유라기보다 평소 생활습관 및 식습관 등의 영향이 있을 수 있으니 지나치게 우려할 필요는 없다. 

 

생물 할 적으로 일찍 임신하고 출산하는 것이 아이와 산모에게 더 도움이 되지만 노산이라 하더라도 미리 계획하고 준비한 후 임신을 한다면 건강한 출산이 가능하다.


■둘째 임신이 만 35세 이상이라면?

요즘은 둘째 때 노산 나이에 해당되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첫째 때만 노산이 아니면 된다.라고 생각하시지만 산부인과 선생님께 물어보니 임신경험과는 무관하게 나이 기준으로 고령임신을 나눈다고 하더군요. 다만 임신경험으로 인해 몸이 기억하는 게 있어 첫째 노산보다는 걱정을 덜 해도 된다는 답변을 들었어요.


■노산은 계획 임신 필수?

노산의 경우는 난자의 노화로 인해 임신율이 떨어지고 착상이 어려워 유산의 확률 또한 높아지는데요. 또한 임신을 유지하더라도 염색체 이상이나 다양한 임신 합병증(난산, 조산, 임신중독증 등)의 위험이 발생할 수 있어요. 때문에 철저한 준비를 통해 임신을 계획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1. 산전검사는 필수

먼저 출산계획을 하셨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이 산전검사입니다. 산부인과나 여성병원 등에서 검사가 가능하고요. 산전검사를 받고 나면 대부분 의사 선생님이 노산에 필요한 영양제 그리고 생활관리 팁을 알려준 답니다.

 

2. 남자도 검사 필수

여성 노산의 경우 일반적으로 남편의 나이도 비슷한 나이 또래일 경우가 많은데요. 남자도 정자검사를 통해 정자의 수, 그리고 활동량 등을 체크하는 게 좋아요. 정자의 수와 활동량이 적다면 건강관리를 통해 미리 건강한 정자를 만들어야 해요.

 

3. 필수 영양제 섭취

임신 준비의 대표 필수 영양제! 바로 엽산과 비타민D입니다. 고령임신의 경우 아기들의 건강이 가장 걱정일 텐데요. 이 부분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게 바로 엽산과 비타민D입니다. 엽산의 경우 남편도 계획 3달 전부터 꾸준히 드시는 게 좋아요.

 

4. 건강관리 필수

산모가 건강해야 아기도 건강하고 예비 엄마와 아빠가 건강해야 임신도 잘 된답니다. 꾸준한 운동과 생활습관을 개선해 몸을 건강하게 만들어야 해요. 또한 평소 근력을 쌓아두면 임신 중기부터의 건강관리 때도 도움이 되고, 출산 때도 엄마의 근육량에 따라 시간과 고통이 줄어든다는 이야기도 있어요. (주변에 운동을 꾸준히 하던 엄마들은 아기를 다 쉽게? 낳았다고....) 그리고 임신을 계획 중이라면 술과 담배는 최대한 피해 주세요. 예비 아빠도 마찬가지!

 

5. 임신이 늦어지면 난임 전문 병원으로

저희 부부는 노산은 아니었지만 2번의 유산 경험으로 난임 병원에 다녔어요. 처음에는 난임 병원에 간다는게 조금 꺼려지기도 하고 창피하기도했는데요. 난임 전문 병원에 가보니 그 생각이 확 바꼈어요. 왜 진작 오지 않았을까.. 하는 마음으로요. 확실히 일반 산부인과랑 관리의 차이가 나더라고요. (검사 및 나팔관 조형술 등의 시술을 추천해주고 배란일도 잡아줘요) 그리고 늘 산부인과나 난임병원에 갈 때 느끼는 게 우리나라가 저출산 국가가 맞나 싶을 정도로 사람들이 많아요. 난임 전문 병원에 가는 건 전혀 창피한 일이 아니랍니다.

※저희 부부 추천으로 난임을 겪고 있던 부부 2쌍이 난임 병원에 가서 아이를 낳았답니다.


■노산(고령임신)의 장. 단점

육아 정보책에서 본 내용 중 고령 임신의 장. 단점을 정리해볼게요.

 

단점:

여러 임신 합병증이 생길 우려가 커진다.

이상아 또는 기형아 출산의 위험이 높아진다.

 

장점:

아이의 IQ가 높을 확률이 있다.

비교적 재정상태가 양호한 상태로 출산, 육아할 수 있다.

산후 우울즐의 빈도가 낮다.

아이가 정서적으로 안정된 경우가 많다.


오늘은 고령임신(노산)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고령임신이라 하더라도 미리 계획하고 준비하면 아무 문제없다고 생각해요. 화이팅!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D

 

위 포스팅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하트) 부탁드려요.
(로그인 안 하셔도 누를 수 있어요 :D)

 

■같이 보면 좋은 글

임산부 튼살크림 순위 Best3 & 튼살 관리법!

임신전 남편 준비사항 [예비아빠 임신전 엽산 복용 시기]

임신중 감기와 고열 38도 이상은 위험해요!

태교 시기와 태교 종류 [임산부 태교의 모든 것!]

태명 추천 [우리 아기 태명은 어떤게 좋을까?]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 [산모와 아기를 위해 꼭 챙겨드세요!]

입덧에 좋은 음식 [입덧이 심할 때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까?]

임신중 피해야할 음식 [임신중 먹지말아야할 음식]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