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생후 4-5개월 아기 발달 총정리+아기 개월수 계산표

반응형

생후 4-5개월 아기는 많은 엄마들이 가장 사랍스럽다고 이야기하는 시기예요. 오늘은 생후 4-5개월 발달 상황을 총 정리해드릴게요.


생후 4-5개월 아기 발달 총정리


■아기 개월수 계산표

아기 개월수 계산표

의외로 아기 개월수 계산을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그래서 개월 수 계산표를 만들어왔어요. 

 

아기 개월 수 계산표 다운로드는 하단을 클릭해주세요.▼

 

아기 개월수 표.jpg
0.51MB



■생후 4-5개월 아기 발달 특징

1. 울고 웃고 의사표현이 확실해져요.

생후 4-5개월이 가장 사랑스럽다고 이야기하는 이유는 아마 웃음이 많아져서 일거예요. 웃음도 많아지고 의사표현도 잘하게 돼요. 놀아줄 때 빵끗 방긋 웃는 게 어쩜 그렇게 사랑스러운지...


2. 엄마, 아빠와의 상호작용이 뚜렷해져요.

아기에게 말을 걸어주거나 노래를 해준다거나 놀아준다거나 할 때 반응이 이전보다 엄청 늘어요. 애착 형성에서도 굉장히 중요한 시기이니 아기랑 많이 놀아주세요.

아기가 눈맞춤도 잘하고 엄마, 아빠와의 상호작용이 늘어요.


3. 목, 허리에 힘이 생겨요.

목이나 허리에 이제 어느정도 힘이 생겼는지 엎드려서도 잘 있고 앉아서도 잘 있어요. (4개월 때는 앉아있는 게 조금 위태위태하긴 해요.) 목과 허리에 힘이 생기면 엄마, 아빠가 엄청 편해져요. 안을 때도 편하고 아기띠 같은 걸 할 때도 편해져요. 처음 혼자 앉아있기 힘들어할 때는 인체에 맞는 등받이 있는 의자로 연습시키는 것도 좋아요.

 

※반짝이는 앉는거 연습할 때 아기 욕조에 앉혀놓곤 했어요.

아기 욕조에 앉아 혼자 앉는 방법을 천천히 연습시키는것도 좋아요.


4. 혼자서도 잘 놀아요.

생후 4개월이 넘어가면서 사물들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늘어나요. 장난감을 주면 장난감을 가지고 혼자서 이리 보고 저리보고 만져보고 입에 넣어보고 해요. 게다가 이제 앉아서 놀 수 있으니 혼자서도 잘 놀더라고요. 지금 생각하면 4-5개월은 정말 편했던 시기예요. (6개월쯤부터 기어 다니기 시작하면...)


5. 음식에 관심이 생겨요.

엄마, 아빠가 무언가를 먹고 있으면 거기에 대해 관심을 가져요. 먹고싶어 하는 표정으로 바라보는 게 조금 안쓰러워 무언가 먹이고 싶겠지만, 아직은 안돼요! 5개월 차 때 까지는 참아주세요.


6. 미음 이유식 시작

보통 5개월차(150일) 부터 미음으로 이유식을 시작하는데요. 이유식을 시작하기 2-3일 전부터 물을 아기 수저로 떠먹이면서 연습을 해주는 것도 좋아요. 아기들은 물을 너무 많이 먹으면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아직은 아기 수저 기준으로 2-3회 정도만 먹여주세요.

 

※ 돌 전에 물을 먹일때는 반드시 끓인 물을 주셔야 해요. 일반 생수나 정수기 물을 먹을 경우 배탈이나 장염이 놀 수 있어요.

아기 미음 이유식, 떡뻥 먹이는 시기로는 150일이 적당해요.


7. 떡뻥의 시작

미음 이유식을 시작하면 쌀 떡 뻥을 먹일 수 있어요. 하나 가지고 오래 먹어요. 그래서 엄마, 아빠가 무언가를 먹을 때도 덜 미안해지게 돼요. 아기가 먹고 싶어 하는 표정으로 바라볼 때 줄 수 없었던 아픈 심정이 치유되는 시기 기도해요. 또 무엇보다 떡 뻥 하나를 손에 쥐어주면 아기가 떡 뻥에 관심이 팔려있기 때문에 엄마, 아빠가 밥도 편하게 먹을 수 있고 커피 한잔의 여유도 가질 수 있어요. 엄마, 아빠의 신세계 떡 뻥! 그렇다고 너무 많이 주면 안 돼요~ 아기한테는 뭐든 적당히!

 


8. 과일도 먹을 수 있어요.

이유식을 시작하면 먹을 수 있는게 점점 늘어나요. 과일도 먹을 수 있답니다. 떡 뻥이 엄마, 아빠가 편해지는 신세계라고 하면 과일은 아기에게 신세계예요. 과일을 먹으면 처음 느껴보는 단맛으로 눈이 동그레져요. 단, 4-5개월 때는 아무 과일이나 주면 안 되고요. 사과/배/감/수박/바나나/멜론/포도 등을 줄 수 있는데요. 과일을 줄 때는 꼭 씨를 발라서 주어야 해요.  포도나 수박처럼 과즙이 많은 과일을 줄 때는 과즙망을 이용하는 것 도 좋아요.

 

※ 과일을 처음 먹일때는 꼭 영상을 찍어두세요. 표정이 너무 귀여워요.

아기 과일 먹이는 시기는 4-5개월이 적당해요. 위 사진은 배를 처음 먹었을 때 표정 (오오옷!)


9. 투레질 폭격

4개월 쯤 때부터 아기라 투레질을 시작해요. 아프뿌뿌뿌 하면서 침을 뱉는 걸 말하는데요. 처음 하는 행동이라 귀여워하는 부모들이 있는 반면 침을 뱉는다고 화내는 부모들도 있어요. 투레질은 성장 발달에 있어 꼭 겪어야 하는 하나의 행동이라고 보셔야해요. 투레질을 하는 이유는 1) '비가 오기 전 기압이 낮아져 산소가 줄어들게 되는 게 산소를 더 확보하기 위해서 한다고 하네요?' 산소를 확보하는데 왜 침을 뱉는지는 모르겠어요. 2) '이가 나기 전 윤활유 역할을 하기 위해 침샘이 분비되는데, 침이 너무 많이 생겨서 한다는 이야기' 이렇게 2가지로 알고 있는데요. 저는 2번째 이유가 더 맞는 것 같아요. 비가 안 와도 투레질을 하루 종일 하거든요.


10. 뒤집기, 되집기가 가능해져요.

허리에 힘이 생기면서 뒤집기, 그리고 되집기가 가능해져요. 아기들 마다 시기 차이가 있긴하지만 일반적으로 4개월(120일) 전후로 뒤집기를 해요. 되집기는 조금 더 걸려요. 어떤 아기는 되집기를 먼저 하기도 해요. 느린 아기들은 5-6개월에 뒤집는 아기들도 있어요. 조금 더 빠른 아기들은 70-80일 때부터 뒤집는다고도 하는데 사실 뒤집기를 빨리 하는 건 부러워할 일이 아니에요. 뒤집고 뒤집힌 자세가 힘들어서 찡얼 대거 든요. 시간이 지나면 뒤집기 되집기는 다 가능해지니까 조급해하지 말고 천천히 기다리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11. 빠른 아기들은 기어 다니기도해요.

보통 일반적으로 5개월쯤에는 길려고 하는 연습? 정도로 볼 수 있는 배밀이를 하는데, 빠른 아기들의 경우 조금씩 기어 다니기도 해요.

5개월이 지나자 슬슬 기어다니고 싶어서 배밀이 연습을 해요.


오늘은 생후 4-5개월 아기들의 발달 특징을 알아봤는데요. 이때는 우리 아기는 언제 크나, 다른 아기는 뒤집고 되짚고 기어 다니고 다 한다는데 우리 아기는 언제 하려나 하고 조바심이 났었는데요. 돌이켜 보니까 그런 행동들이 어설펐던  시기가 가장 편했던 거 같아요. 언젠가 시간이 되니 할거 다 하더라고요.  오늘 포스팅도 유익했길 바랄게요. 할렐육아 :D

 

■같이 보면 좋은 글

[#육아정보] - 아이 자존감 높이는 올바른 칭찬 방법

[#육아정보] - 아기 뒤집기 시기&되집는 시기 (+뒤집기 방지 쿠션 효과)

[#육아정보] - 배냇머리 속설과 아기 미용실 꿀팁 정리[아기 미용실 추천, 준비물]

[#육아정보] - 아기 말하는 시기 [옹알이 시기부터 엄마,아빠 말하는 시기 까지]

[#육아정보] - 아기 장난감 소독과 세척 안전하게 하는 방법(제품홍보 아님)

[#육아정보] - 밥 안먹는 아기, 억지로 먹이면 안되는 이유 [밥 잘 안먹는 아이 밥 먹이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