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아기 고열! 해열제 교차복용 간격, 시간, 주의사항

반응형

오늘은 요새 이래저래 열이 많이나는 우리 아기들과 간호하는 부모님들을위해 열 내리는법, 해열제 교차복용 간격, 시간, 주의사항등에 대해서 적어볼께요.

 

얼마전 파바라이러스로 인해 39.4도까지 고열을 찍으신 우리 첫째님덕분에 해열제를 종류별로 쟁여놓았어요.

집에 챔프빨강,파랑 이렇게만 가지고 있었거든요. 근데 저번 감기걸렸을때도 챔프빨강으로는 열이 안내리더라구요..

그래서 파랑도 샀었는데 이번엔 맥시부펜이랑 부루펜까지 다 섭렵했어요.

■ 고막체온계기준 기초체온 범위

성인기준 평균체온은 36.5도이며, 체온은 신진대사와 관련이 있어서 성인보다 신진대사가 활발한 영유아일수록 체온이 높아요. 열을 잴 땐 충분한 휴식을 취한 상태에서 열을 체크하는게 원칙이고요.  37.5-38.5 사이라면 미열 그 이상으로 체온이 측정된다면 고열 이에요.

    • 신생아 : 37.5 - 37.6
    • 영아 : 37.0 - 37.5
    • 유아 : 36.6 - 37.1
    • 아동 : 36.5 - 37.2

✔자세한 고열의 자세한 기준은 기존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클릭시 링크이동)

 

아기 해열제 교차복용 방법 [아기 열날때 대처방법]

#해열제 교차복용이란? 아기들은 종종 알 수 없는 원인으로 열이 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아기들은 조금의 미열이라도 나면 몸도 처지고, 밥도 안 먹고 엄청 힘들어해요. 때문에 응급상황이 아닌

twinkle.tistory.com


■ 아기 열날때 대처방법

보통 아기들 열이 나고 평소보다 체온이 높으면 소아과 방문을 우선으로하는것이 맞아요. 특히, 신생아들은 소아과 진료 없이 해열제 사용은 절대절대 안되요! 그리고 열이 난다고해도 무조건 약부터 투약하는것은 좋지않아요.

 

해열제는 보통 38.5도 이상 되었을때, 아이들이 처지고 기운이 없으면 투약하는것이 좋아요. 어른들이나 아이들이나 약이 몸에 좋은건 아니니깐, 약을 먹이기전에 할 수 있는것들을 먼저 해주는게 좋겠죠 ? 해열제를 먹이기전에 특히 38도 아래라면 옷을 가볍게 입혀주시고 실내온도를 좀 낮쳐주시는것이 좋아요. 해열제를 먹이고 옷도 가볍게 입혀주었는데도 고열이 계속되면 미온수 마사지가 효과적이에요.

✔미온수마사지 하는 법

미온수 마사지를 하실때 미온수의 온도는 32~35도정도의 미지근한 물로 해주시는것이 좋아요.

마사지하시면서 닦아주시는 부위는 얼굴(이마)/ 목/ 겨드랑이/ 사타구니 를 닦아주시면 되요.

※미온수 마사지 주의사항

팔과 다리는 피해주셔야한답니다! 팔과 다리 부위는 말초혈관 수축을 유발할수 있어 아기에게 안좋은 영향을 미칠수 있어요! 또한, 미온수 마사지는 체온이 37.5도에서 38도 정도라면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저체온증이 올수도 있어요!

 

반응형

■ 해열제 교차복용 방법

일단, 열이나면 한 가지 종류의 해열제를 먹이는것을 추천드려요.

하지만 열이 39도 이상으로 고열이 나고 약을 복용 후 2시간이 경과되어도 해열제 효과가 나타나지 않으면, 성분이 다른 약을 번갈아 복용해서 더 빨리 열을 잡을 수 있어요.

 

일반적으로 해열제 복용 후 약 30분 가량 부터 열이 내려가지만 간혹 2시간이 경과되어야 해열제 효과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어서 일단 지켜보신 후 열이 내려가지 않으면 교차복용 해주시는것이 좋아요. 교차복용하기전에 해열제를 복용한뒤 미온수 마사지를 같이해주시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열이 잡히지않을경우엔 교차복용해주시면 됩니다.

 

※해열제 교차복용이라고함은 동시에 섞어먹이는것이 아니라, 시간차를 두고 다른 성분의 약을 따로 복용하는것입니다. 많은분들이 햇갈려 하시더라구요! 꼭 명심하시고 주의해주셔야합니다!

■ 해열제 종류

아이들이 복용하는 해열제는 3가지 계열로 구분됩니다.

  • 아세트아미노펜
    - [챔프빨간색, 타이레놀, 세토펜 등]
    - 복용가능나이 : 생후 4개월이후
    - 효능 및 효과 : 해열, 진통
    - 복용간격 : 4~6시간 간격
  • 이부프로펜 & 덱시부프로펜
    이부프로펜-[챔프파란색, 부루펜, 콜대원키즈 등]
    - 복용가능나이 : 생후 6개월이후
    - 효능 및 효과 : 해열, 진통, 소염
    - 복용간격 : 6~8시간 간격
    덱시부프로펜-[맥시부펜, 판콜 등]
    - 복용가능나이 : 생후 6개월이후

    - 효능 및 효과 : 해열, 진통, 소염
    - 복용간격 : 4~6시간 간격

제가 이부프로펜과 덱시부프로펜을 같이 붙여 설명한 이유는 같은성분이라 헷갈리지 마시라고 붙여설명한것이니,
둘 중 하나로 선택하셔서 아세트아미노펜과 번갈아가며 교차 복용하시면 됩니다.


■ 해열제 교차복용 간격 및 시간

같은 성분의 해열제끼리는 4시간의 간격을 두고 복용하고, 다른 성분의 해열제끼리 복용할경우엔 2시간의 간격을 두고 복용을 하면 됩니다. 허나, 연속해서 2시간에 한번씩 해열제를 투여하는것은 좋지않습니다.

EX) 2시에 복용 > 4시에 복용> 6시에 복용 안됨/ 2시 복용 > 4시복용 > 8시복용 이런식으로 복용 텀을 두어야함

앞서 적었듯 어른이나 아이나 약 과다복용은 좋지 않기때문입니다. 너무 많은 용량의 해열제는 아이들 간 손상 및 저체온증 등의 여러 부작용이 올수 있으므로 어느정도 열이 잡히면 적당히 시간간격을 유지해주셔야 해요.

※오전에 열이 잡히지 않아 2시간 간격으로 계속 복용하실경우 아이들은 1일 복용 용량과 횟수가 정해져 있어 밤에 열이 오를경우 복용을 못하실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낮에는 해열제 복용과 미온수 마사지와 해열패치등으로 체온을 낮춰주세요.

■ 해열제 성분별 교차 가능 여부

  • 아세트아미노펜 + 이부프로펜 - 가능
  • 아세트아미노펜 + 덱시부프로펜 - 가능
  • 이부프로펜 + 덱시부프로펜 - 불가능
    앞서 말씀드렸듯 이부프로펜과 덱시부프로펜은 같은 계열의 성분이기때문에 교차복용이 절대 불가능합니다!
    이부프로펜과 덱시부프로펜은 하루 복용량을 합쳐서 계산하셔야합니다!

아이가 고열이나니 정말 새벽내내 초조해지더라구요. 난생 처음 들어보는 바이러스가 판을 치는 지금 우리아이도 왠지 그거같고, 심하면 폐렴까지도 간다하고 친한 지인의 쌍둥이가 그 바이러스로 2주동안 입원하고 약을 먹어도 쉽사리 낫지않는다 하니 정말 초조하고 불안하더라구요ㅠㅠ

 

정상체온이 될때까지 2시간마다 약을 투여하고 다음날 소아과를 갔는데 2시간 마다 약을 먹이는게 아이 간에 굉장히 안좋은거라 하더라구요.. 그걸 알고나니 또 왜그렇게 미안해서 눈물이 나던지.. 소아과 선생님께서 해열제를 먹이고 열이 1도만 떨어져도 해열제 효과가 든거라 하시더라고요.

 

해열제 복용후 온도가 1도라도 떨어지면 그때부턴 약에 의한 방법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체온을 떨어뜨려주시면 된다 하더라구요.

 

아이가 아프면 대신 아파주고싶어도 아파 줄수가 없어 속상하고.. 정말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나 너무 힘든것같아요ㅠㅠ 마의 36개월까지는 아이들 면역력이 낮아 많이 아프다고 하니 너무 걱정마시고, 오늘 육아도 화이팅! 늘 그대들의 육아를 응원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