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파라바이러스(파라인플루엔자), 아기 열감기 증상 & 원인 그리고 예방법

반응형
갑작스러운 체온계 빨간색! 파라바이러스 파라인플루엔자 증상,
그리고 아기 열감기 무서웠던 일주일

요즘 아침저녁으로 일교차가 커서인지 면역력이 뚝! 떨어지기 쉬운 환경인 것 같습니다. 가을 겨울철엔 독감만 조심하자 했던 예전과 달리 요샌 코시국에 면역력도 떨어지기 좋은 환경이라 전에는 모르던 바이러스성 질환들이 판을 치는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요새 아이들사이에서 코로나라고 불릴정도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파라바이러스, 파라인플루엔자에 대한 글을 적어보려합니다. 그 증상과 원인 그리고 예방법까지 일주일내내 조마조마하면서 찾아봤던 정보들 함께 나눠볼께요.

파라바이러스(파라인플루엔자), 아기 열감기 증상 & 원인 그리고 예방법

■ 파라바이러스란?

파라바이러스란 급성 호흡기 감영증 또는 파라인플루엔자라고도 해요.

  • 잠복기는 2일~7일
  • 감염경로는 비말 전파 및 감염자와의 분비물 접촉으로 감염된다고하네요.
  • 주요증상은 발열, 기침, 콧물, 가래, 구토, 컹컹 짖는듯한 기침현상, 쌕쌕거림, 인후통 등이 있다고 해요.
  • 심하면 폐렴까지도 진행된다고 해서 조마조마하며 보낸 일주일이였습니다.
  • 파라인플루엔자는 6세 이하의 영유아에게 취약하며, 전염성이 엄청 강해서 지금 현재 유치원 어린이집등에서 빠르게 번지고 있다고해요.

아기가 39.1도 고열에서 3일동안 떨어지질 않아 소아과가서 입원을 해야하는지 혹 파라바이러스는 아닌지 이것저것 물어봤더니 의사선생님께서 파라바이러스는 코로나처럼 새로생긴 바이러스가 아닌 예전부터 만 3세까지 영유아 아이들에게 감기같이 흔하게 오는 바이러스라고 아이들 한번쯤은 앓고 지나가는 흔한 질병이라 크게 걱정하지 말라고 하셔서 한시름 놓았어요.

 

다만 저희 아이같은경우엔 운이좋게도 컨디션도 매우좋았고, 감기처럼 가볍게 앓고 지나갔지만, 심할경우엔 위에 증상에 적어놓은것처럼 폐렴의 원인이 되기도 하니 혹시 파라바이러스의 증상을 보이며 소아과에 방문하셔야해요!


■ 파라인플루엔자 증상은?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아이들 한번쯤은 앓고 지나가는 흔한 질병이라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후유증으로 중이염, 세기관지염, 폐렴등의 원인이 될 수 있어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고 해요!

✔파라인플루엔자와 감기 어떻게 다른가?

  1.  파라인플루엔자는 2~3일 발열 후 기침 및 콧물증상이 있으며,  열이 떨어지고 난 이후 기침, 콧물이 많이 난다고 해요. 저희 아기도 그랬구요.
  2. 고열!!! 저희아기도 39.1도 떨어져도 38.3도 정도 였어요 다시 39도로 원점되기도하고, 주변 파라바이러스로 고생하는 친구 아기들만 봐도 고열이 엄청나더라구요. 또! 열이 떨어지면서 기침과 콧물이 폭발적으로 엄청나요...기침하면서 토를 하기도 해서 무서웠네요.
  3. 위에 기침하면서 토를 하기도 했다고 적었듯이 열감기로 인한 구토가 증상중 하나입니다.
  4. 열이나고 콧물이나면서 코가 막힌건지 숨쉬기 힘들어하고 입으로 숨을 쉬는건지 쌕쌕소리가 나더라구요.
반응형

■ 파라인플루엔자 치료법은?

파라인플루엔자는 현재 특별한 치료약이 없다고 해요. 증상을 살펴가면서 감기와 똑같이 치료해야한다고 하더라구요.

저희 아기 입원해야하나 파라바이러스면 어쩌나 하고 의사선생님께 파라바이러스인지 아닌진 어떻게 알수있나, 혹시 검사를 따로 받아봐야하나 하고 여쭤봤더니 별로 추천하진 않는다고 하시더라구요.

 

검사비용이 14만원정도로 비싼데다가, 딱히 이렇다할 치료약도 없고, 어짜피 항생제랑 해열제가 치료약인데 병원에서 주는 해열제먹이면서 열이 안내리면 해열제 교차복용하면서 미온수마사지해주고 해야한다고 입원하면 엄마가 더 고생이라고 아기도 엄마도 편한곳에서 최선을 다해 돌봐주는게 최고의 치료라고 하시더라구요. 그러다 기침증상이 심해지면 입원해야한다고 잘지켜보시라고 하셨어요.


■ 파라인플루엔자 예방법은?

일반적인 감기 예방법과 같아요. 바이러스 보균자(?) 감염자(?)와 접촉하면 안되고요. 파라 바이러스는 접촉하고 나서도 잠복기가 2~7일정도라 당장 발현되지않을수 있어요. 그리고 컨디션이 안좋아지거나 피곤해서 면역력이 떨어지면  바로 열이 나는것같아요. 저희 첫아이도 할로윈데이 구경간다고 파주 퍼스트가든가서 신나게 놀다와서 바로 다음날 열이나더라구요..또!!!!!! 모든 바이러스 예방을 위해서는 손씻기, 마스크 착용은 필수! 아시죠?ㅠㅠ

마스크는 참 잘쓰고 다녔는데 너무 추웠어가지고 바로 차로 오느라 손은안씻고 차에서 간식을 먹어서 그런건가 날씨가 많이 추웠는데 찬바람 쐬고 놀아서 그런건가 싶어서 죄책감이 컸답니다..


결혼전에는 나만 조심하면 되지-였고, 결혼후엔 우리 둘만 조심하자 였지만 어느덧 벌써 아기가 둘이나 있어서 이런 인플루엔자나 바이러스 기사나 뉴스에 예민해지더라구요. 어른들이 걸리면 약먹고 어떻게든 버티면서 지내면 되겠지만, 아이들이 아프면 엄마아빠도 고생하고, 아픈 아이들도 고생하고, 그걸 보고있음 마음도 너무 아프죠..

 

우리 아이들 정말 모두 건강했으면 좋겠어요. 아기 아픈모습보니깐 정말 맴찢..ㅠㅠ

간병하는 부모님들도 응원합니다 화이팅!


저의 글이 파라바이러스와 열감기로 힘들어하는 부모님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